SW•AI교육 신학기 준비

AI 인재로 키우고 싶다면? 학·석·박 패스트트랙 완전 정복

soohyung park 2026. 2. 14. 09:00

8년을 5.5년으로! 패스트트랙이란?

교육부가 발표한 AI 인재양성 방안 중 가장 주목받는 제도가 바로 '학·석·박 패스트트랙'입니다. 통상 최소 8년이 소요되는 학부-석사-박사 과정을 5.5년 만에 마칠 수 있도록 통합과정을 신설하는 것입니다.

고등교육법 개정 및 동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추진되며, 기존에는 학석, 석박 통합과정만 운영 가능했지만, 개선 후에는 학·석·박 통합과정이 가능해집니다. 참여 시 수업연한도 2년 6개월 단축이 가능합니다.

이공 우수인재 성장경로 지원

패스트트랙과 함께 '이공분야 우수인재 성장경로 지원사업'도 신설됩니다. 학부부터 대학원, 박사후까지 전주기 이공인재 성장 경로를 지원하는 엘리트 육성 프로그램입니다.

2026년에 10개 대학, 교당 40명 내외, 총 400명의 학부생 2~4학년을 선발합니다. 선발된 학생에게는 연간 2,000만원(장학금, 연구비)이 지원되며, 교수 1인당 학생 4명의 밀착지도를 받게 됩니다. 대학원 진학 시에는 BK21 등 기존 제도와 연계하여 지속 지원됩니다.

영재교육 시스템과 연계하면?

과학고 조기졸업(2년) 등 영재 교육시스템과 연계할 경우, 고교 입학 후 7.5년 만에 박사과정을 이수하여 혁신인재를 조기 배출할 수 있습니다. 20대 초중반에 산업·연구계로 진출하는 경로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과학고·영재학교의 AI·SW 특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지원도 확대됩니다. 2025년 14교에서 2026년에는 전체 27개 과학고·영재학교로 늘어납니다. 과학·수학·정보 등 AI 관련 역량을 보유한 인재를 선발하는 AI 입학전형도 확대됩니다.

진로 로드맵 정리

AI 혁신인재를 목표로 한다면 경로는 명확합니다. 과학고·영재학교에서 AI·SW 특화 교육을 받고, AI 거점대학에 진학하여 학·석·박 패스트트랙을 밟은 뒤, BK21 AI 교육연구단에서 석·박사 인재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박사후 단계에서는 연구원 제도화와 학술연구 지원까지 이어지는 체계적 성장경로가 구축됩니다.

※ 출처: 교육부 'AI for All: 모두를 위한 AI 인재양성방안'(2025.11.) - AI 혁신인재 양성 파이프라인 구축 파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