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I교육 신학기 준비

선생님들은 AI 수업 준비가 되어 있을까? 교원 역량 강화 방안

soohyung park 2026. 2. 15. 09:00

예비교원부터 AI 교육 역량을 키웁니다

AI 교육이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교실에서 이를 가르칠 교사가 준비되지 않으면 무의미합니다. 교육부는 이 점을 인식하고, 예비교원 단계부터 현직교원까지 체계적인 AI 역량 강화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교·사대 등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에 AI 기본소양교육을 포함하도록 추진합니다. 2023년에 교직과목에 편성된 '디지털 교육'을 AI 교육 중심으로 정비하고, 예비교사 대상 AI 관련 표준 교육과정의 기존 교과 개편보완 및 신규 교과 개발에 2026년 24.8억원이 투입됩니다.

현직 교원 AI 연수는 어떻게?

현직 교원 대상으로는 AI 교육 관련 연수가 2026년부터 본격 개발됩니다. 정보 교육이 필요한 교원 중심으로 연수를 실시하며, 대학·기업·지역사회와 연계한 AI 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교원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히 AI 기반 교수·학습 리더가 배치될 수 있도록 선도교사 1만명을 양성하고, 찾아가는 학교컨설팅도 추진합니다. AI 융합교육 전문과정 신입생 지원도 2027년까지 1,200명으로 확대됩니다.

디지털튜터가 교사를 돕습니다

교사의 부담을 덜기 위해 학교에 AI·디지털 학습환경 전담인력인 '디지털튜터'가 배치됩니다. 2026년 1,800명이 배치될 예정이며, AI 중점학교 및 자율적인 AI 교육자료 활용 선도학교에 디지털 학습환경을 조성합니다.

인프라 장애에 대응하는 원스톱 통합지원센터인 테크센터도 96개소가 운영됩니다. 교원이 AI를 업무와 수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AI 도구 지원도 강화하여, AI 활용을 통해 업무를 경감하는 방안도 별도 검토됩니다.

비전공 교원도 AI를 가르칠 수 있을까?

비전공 교원도 AI를 전공분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강의에 접목할 수 있도록 AI 활용 강의역량 제고를 지원합니다. AI 활용 연수와 교수간 멘토링 프로그램, AX 교과 개발 인력 운용, 교수법 공유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동기를 부여하고 지원합니다.

※ 출처: 교육부 'AI for All: 모두를 위한 AI 인재양성방안'(2025.11.) - 교원 역량 강화를 통한 AI 활용 교육 확대 파트

반응형